• 연구 목적 : 카카오페이의 브랜드 가치와 ‘지속 가능한 경영(ESG)’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 방향을 제안
• 분석 내용 :
1. 포털사이트 다음, 네이버에서 기업의 ESG 활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해당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
a. 감성 분석, LDA 토픽 모델링 등의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의 의견과 반응을 분석하고, 도출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마케팅 및 사회 공헌 활동 전략을 수립
b. 시계열 분석을 통해 ESG 활동이 기업의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대중의 감성 변화를 분석
• 분석 결과 및 의의:
1. ESG 활동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고, 특히 서비스와 직접 관련된 ESG 활동(금융안심보험, 풍수해보험 등)에서 대중의 관심이 높고 더욱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음
2. 기업의 ESG 활동이 대중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하며, 특히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과 홍보가 유효함을 확인
• 연구년도 :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