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quester : 쿠팡
  • Period : 2023-01-01 ~ 2023-12-31

기업의 다크패턴 이슈 대응 논거 검토: 온라인 구독 플랫폼 사례 분석

• 연구 목적 : 기업의 불공정한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다크 패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업 마케팅 방식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

*다크 패턴(Dark pattern): 유료 멤버십 해지를 방해하는 등 사용자를 일부러 속여서 이득을 취하는 온라인 인터페이스

• 분석 내용 :
1. 다크 패턴의 정의와 유형을 파악하고, 국내외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구독 해지 절차’를 중심으로 다크 패턴 요소를 비교·분석
2. Word2Vector 알고리즘을 활용한 연관어 분석을 통해 쿠팡의 다크패턴, 구독료 인상 정책에 따른 커뮤니티(네이버 블로그, 카페) 사용자 반응을 평가
3. 국내외 다크 패턴에 대한 규제 동향을 검토하고, 실제 규제 사례를 통해 규제의 방향성과 기업 차원의 대응방안 등 시사점을 도출

• 분석 결과 및 의의:
1. 커뮤니티 분석을 통해 다크패턴, 구독료 인상에 대한 실제 사용자 반응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대응 논거 제안
2. 국내외 다크 패턴 규제 동향과 실제 사례 검토를 통한 다크패턴 현안에 대한 파악 및 대응 방안, 운영 전략 마련

• 연구년도 : 2023

e42c5e033f7d85ba7bfbfadc407bad7c_1727657982_1926.PNG
 

Contact Us

  •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청암로 77 (체인지업 그라운드 406)
  • 054-279-3870
  • yeseok@postec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