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목적 : 온라인 상거래에서 소비자 신뢰의 핵심적 역할과 형성 과정을 탐구하고, 신뢰라는 다차원적 개념이 상거래 문제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분석함으로써, 소비자와 판매자 간 신뢰를 강화하고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
• 분석 내용 :
1.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 등에서 수집한 2021~2023년 민원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신뢰 문제를 파악
2. Word2Vec, BERTopic 등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신뢰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출하고 상거래 민원의 주제를 분류
3. 주요 민원 유형과 신뢰 관련 단어들의 빈도 및 TF-IDF 가중치 분석을 통해 민원의 주요 관심사와 고충 사항을 도출
• 분석 결과 및 의의 :
1.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신뢰 문제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계약’, ‘판매’, ‘상품’, ‘환불’, ‘취소’ 등)를 도출하여 소비자 신뢰 강화 및 피해 예방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공
2.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신뢰라는 추상적 개념을 데이터로 구조화하는 새로운 분석 방법론을 제시
• 연구년도 :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