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목적 : 중고차 시장에서 발생하는 신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국민과 고객의 의견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도 개선 방안을 제안.
• 분석 내용 :
1. 민원 데이터를 통해 중고차 시장의 주요 문제점과 부정적 인식 파악.
2. 네이버 카페·블로그 후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고차 거래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평가.
3. 키워드 분석, 토픽 모델링, 감성 분석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중고차 거래에서 경험한 주요 이슈를 도출.
• 분석 결과 및 의의:
1. 중고차 시장의 핵심 문제는 ‘낮은 신뢰도’임을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
2.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허위 매물, 대출 사기, 보증보험 등 신뢰 문제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부정적 영향을 분석.
3. 중고차 시장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 전략을 개선하고,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를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
연구년도 : 2024